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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ar ~ Transaction Count Keyword

Detail

XR Spatial data Acquisition technology

Manager
Yu Cho-Rong
Participants
Kang Kyung Kyu, Gil Youn-Hee, Kim Hye-Sun, Ryu Moon Wook, Park Soonchan, Baek Seong Min, Yu Cho-Rong, Leejunseong, Hong Sungjin
Transaction Count
1
Year
2024
Project Code
24HC3700, Development of more than 180 degree full body motion interface technology in XR environment with multi-user, Yu Cho-Rong
본 기술은 RGBD 센서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실제 물리적인 공간 정보를 획득하여 가상현실 또는 증강현실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기술임
본 기술은 비장애인뿐 아니라 장애인을 대상으로 XR 콘텐츠를 활용한 교육 및 체험 등의 용도로 활용할 수 있음
- 가상/증강환경은 시간, 공간, 위험 요소에 대한 제약을 극복할 수 있는 장점으로 최근 다양한 분야의 현장에서 기술 활용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
- 가상/증강환경 콘텐츠는 실감 인터랙션을 통해 몰입감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함
- 본 기술은 실제와 동일한 3차원 실내 공간 정보를 활용하고자 하는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광학센서를 활용하여 실내 공간 정보를 획득하고 가시화, 재구성하는 기술을 제공함
- 가상/증강현실 콘텐츠뿐 아니라 다양한 공간정보 활용 서비스를 대상으로 적용이 가능한 기술로 관련 시장 및 생태계를 활성화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RGBD 센서 데이터를 캡쳐해서 실시간으로 실제 대상 공간을 XR 공간 정보로 생성하고 사용자에게 가시화함
- XR 콘텐츠 활용 목적에 적합하도록 실시간 XR 공간 정보를 생성하고 이를 최적화하는 후처리 과정을 거친 후 콘텐츠에 적용하는 파이프라인으로 구성됨
- 실시간 캡쳐한 XR 공간 정보 데이터 외에 가상 콘텐츠 즉시 적용을 위한 3차원 geometry(point cloud, mesh) 데이터 최적화 저장, 3차원 공간 분석 데이터(평면 구성 정보)를 함께 제공함
- 실시간 XR 공간 정보 생성 프로세싱 중 사용자 편의를 위해 충분한 가시화 지원 기능과 사용자 인터랙션 GUI를 지원함
- 획득한 XR 공간 데이터 뿐만 아니라 프로세싱에 사용된 RGBD 센서 데이터 및 카메라 파라미터들을 함께 저장하여 XR 공간 데이터 활용 어플리케이션에 지원 가능함
- RGBD 센서 데이터 캡쳐 라이브러리 가상화로 임의의 RGBD 센서 적용 확장 가능함
<기술이전 내용>
- 실시간 XR 공간 정보 획득 및 후처리 파이프라인 기술
- 센서 RGBD 데이터 및 부가 데이터 캡쳐 및 처리 기술
- Feature 기반 센서 위치/자세 정보 추정 및 XR 공간 정보 획득 기술
- XR 콘텐츠 적용을 위한 3차원 지오메트리(point cloud, mesh) 최적화 저장 기술
- XR 공간 정보 3차원 분석 후처리 기술
- 실시간 XR 공간 정보 3차원 가시화 편의 기술 및 사용자 인터랙션 GUI 기술

<기술이전 범위>
- 요구사항정의서
- 시험절차및결과서
- XR 공간 정보 획득 프로그램(XRMapInit) 실행코드 및 소스코드
(적용 분야)
- (공간정보 활용 서비스) 실내 네비게이션, 장애물 감지 기반 최적 경로 예측 서비스와 같은 공간정보 활용 서비스 및 콘텐츠로 활용 가능
- (가상 교육·훈련 콘텐츠) 교육기관 및 훈련시설 등에서 시행하고 있는 가상현실 기반 다양한 교육 및 훈련 콘텐츠에 적용 가능
- (개인 어시스턴스 서비스) 장애인뿐만 아니라, 고령자, 인지보조적 도움이 필요한 환자 등을 대상으로 실내 공간 내 활동 보조적인 수단 및 장애물 등의 정보를 제공하는 어시스턴스 서비스로 활용 가능
- (원격 협업 서비스) XR 공간 내에 위치한 다수 사용자 간 협업을 제공하는 콘텐츠 및 서비스에 활용 가능
-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와 연계하여 사용자의 자유로운 이동이 결합된 초실감 상호작용 제공이 가능

(기대효과)
- 실공간에서 인터랙션하는 것과 같이 XR 공간에서 고정밀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하는 공간정보 획득 및 사용자 위치 추적 기술을 통해 초실감 인터랙션 기술을 선도
- XR 공간에서 1인칭 시점에서의 공간정보 획득 기술을 확보하여 XR 디바이스 및 솔루션 시장에서의 경쟁력 향상
- 게임 콘텐츠 외 의료, 교육, 엔터테인먼트, 항공우주, 방위산업 등 산업 전 분야에 높은 활용도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