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기술은 Connected Car에서 필요로 하는 WAVE 통신 기술로서 도심 주행 환경 등에서도 통신 성능을 보장하기 위한 안테나 다이버시티 기술을 적용한 WAVE 모뎀 및 RF에 대한 것으로, WAVE 통신 모듈의 기능 및 성능 검증을 위한 하드웨어 구성 및 리눅스 OS 기반의 MAC/PHY 드라이브와 시험을 위한 CLI를 제공하는 차량 단말 및 기지국 개발 플랫폼 기술임
- 국내외적으로 V2V/V2I 통신기술을 이용한 통신 인프라 구축 및 서비스 제공이 2014년부터 C-ITS시범사업이 추진될 것을 대비하여, 그간 확보된 기술의 사업화 추진이 필요
- 현재 확보된 V2V/V2I 통신 기술은 실내 및 현장시험을 통하여 기능과 성능이 검증된 실용 수준의 기술로서, 상용화를 목표로 차량 안전 분야와 ITS 교통 시스템의 시범 사업 적용이 가능한 수준임
- 또한, 기술 이전 대상 기술은 첨단 자동차 안전, C-ITS, 텔레매틱스 분야에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해 필요한 차량 통신 단말과 기지국용 플랫폼 및 응용 서비스 등의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함
WAVE 통신 표준 만족 : IEEE 802.11p, IEEE 1609.2/3/4
DSRC 통신 표준 만족
WAVE 2 채널 및 다이버시티 기능 지원
고속 인증 및 보안 알고리즘
- WAVE 다이버시티 적용 하드웨어 플랫폼: WAVE 다이버시티 적용 디지털 기능 및 5.8GHz RF 기능 보드 설계
- WAVE 다이버시티 적용 소프트웨어 플랫폼: 모뎀/MAC 드라이브 기능, 시험 검증용 CLI 기능 설계
- WAVE 다이버시티 통신 하드웨어 플랫폼 설계서
- WAVE 다이버시티 통신 하드웨어 상세 설계도
- WAVE 다이버시티 통신 시험절차서 및 결과서
- WAVE 다이버시티 통신 플랫폼 MAC SW 설계서
- WAVE 다이버시티 통신 플랫폼 MAC SW 소스 프로그램
- 차량간 통신 및 차량-기지국 통신 기술개발은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UTIS, 스마트하이웨이 사업에 즉시 활용이 가능 함
- 미국의 IntelliDrive 프로젝트와 연계한 각종 프로젝트 참여가 가능하고 2013년 이후의 북미 수출 차량에 대한 기본 장착을 목표로 개발 할 경우 큰 수익 창출을 기대할 수 있음
- 우리나라 자체 기술로 개발한 WAVE 통합 시스템 기술은 국제적으로도 기술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으며 도시 지역과 고속도로 지역을 통합한 전국 교통망에 적용을 통한 사업이 가능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