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nowledge Sharing Plaform

ENGLISH
기술이전 검색
연도 ~ 이전수 키워드

상세정보

자연영상 다중 번호판(문자/숫자) 자동검출 및 인식 시스템

전수책임자
윤호섭
참여자
김재홍, 박종현, 반규대, 신성웅, 윤영우, 윤호섭
기술이전수
2
이전연도
2016
협약과제
13SE1600, 시각 생체 모방 소자 및 인지 시스템 기술 개발, 정명애
본 기술은 자동차 번호판을 안정적으로 검출하고 인식하기 위한 기술로서 특히 실시간 처리가 가능하고 다양한 형태의 자동차 모습과 번호판 타입, 그리고 적외선 조명을 이용한 밤에도 인식 가능한 특징을 가지는 기술이다.
자동차 번호판 자동 검출 및 인식 기술은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을 이루는 핵심 기술로서 주정차 관리, 교통 신호 위반, 범죄차량 검출 등의 다양한 응용분야를 가지고 있다. 이로 인해, 국내에서도 학교나 연구소 및 기업들이 보다 인식 율이 높은 번호판 인식 알고리즘을 개발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기존의 국내외에서 개발된 문자 부분의 에지의 연결에 기반을 둔 신호처리 기법의 번호판 검출 알고리즘은 이전의 국내 번호판이 가로로 긴 번호판이 없던 시절에는 적합한 방법이었으나, 최근에 가로로 긴 번호판이 나온 이후엔, 번호판과 차량 후미등이 연결되는 경우가 많아 검출 율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었다.
본 기술이전을 위해 개발된 번호판 자동 검출 기술은 번호판의 구조적인 특징을 학습해서 번호판을 검출하는 방법을 취한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번호판 주변에 복잡한 문자와 유사한 잡음 영역이 존재할 경우에도 정확히 번호판을 검출할 수 있다. 다만 단점은 번호판이 기울어지거나, 번호판 문자 부분이 왜곡될 경우 간홀 번호판 검출에 실패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본 기술에서는 기존의 신호처리 기법을 이용한 번호 검출 기법과 훈련에 의한 번호 검출 기법을 융합하는 기술을 사용하였다. 두 방법을 융합하면, 두 방법의 단점을 보완하는 효과가 있다.
번호판이 검출되면, 번호판 영역 내에서 문자 부분을 추출하고, 인식하는 단계를 거친다. 문자 부분을 추출할 때, 이진화가 가장 중요한데 본 기술에서는 변형된 Otsu 알고리즘과 Niblack 알고리즘 등을 이용하고, 기본적으로 신경망을 이용해 인식을 수행한다.
. 640x480일반 사양의 컴퓨팅 환경에서 초당 1~5 프레임 이상의 실시간 자동차 검출
및 인식
. 컬러 정보를 사용하지 않음으로서, 주 야간에서 활용가능
. 추출된 문자 영역이 최소 12x16 이상되면 인식 가능(입력 해상도에 따라 가변적)
. 동시에 두 대의 차량이 들어와도 추출 및 인식 가능
. 조도의 변화나 왜곡의 변화에 강인함
. 리눅스와 윈도우 버전 제공
. 임베디드 보드에 탑재 시, 인식 속도는 보드 기본동작(예: 영상 저장)을 포함해서
1frame/sec. 을 기반
A. 기술명: 자연영상 번호판 자동검출 및 인식기술
- 국내 혹은 유럽식 다중 번호판 자동검출 기술
- 국내 혹은 유럽식 다중 번호판 자동인식 기술

A. 기술명: 자연영상 번호판 자동검출 및 인식기술
- 국내 혹은 유럽식 다중 번호판 자동검출 라이브러리 및 소스코드
- 국내 혹은 유럽식 다중 번호판 자동인식 라이브러리 및 소스코드
- Window 버전 및 리눅스 버전
번호판 인식시스템은 현재도 주정차 관리, 감시, 교통 신호 위반 자동검출, 과속 검출, 범죄 차량 검출 등 많은 활용방안이 존재한다. 또한 본 기술은 국내 번호판이 아니라 국외의 국내식 번호판을 사용하는 모든 나라에서 활용 가능한 장점이 있어, 기술이전 후 국내 ITS 시스템의 수출증대 효과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