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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증강현실 콘텐츠 제작을 위한 실세계 공간 인식 지원 카메라 트래킹 기술

전수책임자
이헌주
참여자
김용준, 김지은, 방준성, 배수영, 이길행, 이동춘, 이헌주
기술이전수
1
이전연도
2017
협약과제
16CS1800, 실세계 연계 실감형 e-레저 콘텐츠 서비스 기술 개발, 이헌주
전처리 단계에서 실세계 공간에 대응하는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를 생성하고,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실시간으로 입력되는 카메라 영상에 대한 카메라의 위치 및 방향 정보를 계산하는 기술
현실 세계와 연계된 증강현실 콘텐츠는 플레이어가 실세계 공간을 자유자재로 이동하면서 즐기기 때문에 웨어러블 컴퓨팅 환경이 필수적이다. 최근 스마트폰의 보급 확산으로 웨어러블 컴퓨팅 환경을 언제 어디서든 쉽게 활용이 가능하게 됨으로써, 증강현실 콘텐츠의 보급이 확산되고 있으나 증강현실 관련 핵심 기술인 카메라 트래킹 기술은 해외 유명 업체의 기술에만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원에서 개발한 실세계 공간 인식 지원 카메라 트래킹 기술의 기술 이전 및 이전된 기술을 활용한 게임 콘텐츠를 개발 하고, 이를 통해 본 기술의 우수성 홍보 및 카메라 트래킹 기술에 대한 국내 콘텐츠 회사들의 해외 의존성을 낮추는 것이 가능하다.
- 게임 공간의 크기 : 10개 이상의 키프레임 영상으로 구성된 게임 공간에 대한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 생성 지원
- 게임 객체의 인식 거리 : 10m 이상의 원거리 객체에 대한 인식 지원
- 게임 공간 변화에 대한 강인한 인식 기능 제공 : 게임 공간의 변화(사람, 자동차의 추가 혹은 삭제, 계절의 변화, 날씨 변화 등)에 강인한 실세계 객체 인식
- 동시 인식 지원 마커 수 : 2개 이상 지원
- 하나의 영상에 마커가 2개 이상 있을 경우, 2개의 마커에 대한 동시 인식 기능 지원
- 마커 등록을 위한 서버가 필요하지 않음
- 별도의 서버를 구성해서 마커를 인증하고 관리하는 기존 기능과 달리, 서버를 통한 별도의 인증절차 없이 마커의 등록 및 사용이 가능
- 추적 특징점의 가시화 기능 제공
- 카메라 입력 영상으로부터 추출된 특징점들의 추적 상태에 대한 위치 및 상태 정보 가시화 기능 제공
- 마커 등록 도구 : 이미지 마커를 “3차원 공간 인식 SDK”에서 읽어들일 수 있는 별도의 파일 포맷으로 변형해주는 도구

- 실세계 공간에 대응하는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 생성 도구: 실세계 공간에 대한 연속적인 이미지 데이터를 입력 받아 특징점을 추출하고, 추출된 특징점을 일정시간 추적하여 추적된 특징점에 대한 3차원 위치 값을 계산하는 도구, 궁극적으로 실세계 공간에 대응하는 3차원 점 데이터인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를 생성하고 저장함

- 3차원 공간 인식 SDK: “마커 등록 도구”혹은 “실세계 공간에 대응하는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 생성 도구”에 의해 만들어진 데이터와, 카메라로부터 입력되는 실시간 카메라 영상을 비교하여 현재 카메라의 포즈(위치 및 방향) 값을 계산 함. (카메라 포즈 값을 바탕으로 실세계 카메라 영상과 가상으로 만들어진 그래픽 영상이 정확하게 정합 할 수 있게 됨)

- 마커 등록 도구(PC 환경)
. 텍스트 기반 마커 이미지 등록 기능
. 등록 마커에 대한 2차원 특징점 추출 및 3차원 좌표 매핑 기술

- 실세계 공간에 대응하는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 생성 도구(PC 환경)
. 연속된 카메라 영상 저장 기능
. 입력 영상에 대한 특징점 추출 및 가시화 기술
. 실시간 카메라 영상 정보로부터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 생성 및 저장 기술
. 저장된 카메라 영상을 사용하여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 생성 및 저장 기술

- 3차원 공간 인식 SDK(PC 환경 및 유니티 환경)
. 마커 데이터를 활용한 마커 이미지 인식 기술
. 3차원 포인트 클라우드 데이터를 활용한 실세계 공간 인식 기술
■ 적용 분야
. 리얼라이프 RPG : 일반인들의 일상 생활 패턴에 게임 요소를 도입한 실외 환경 대상 가상 롤 플레잉 게임 서비스
. 스마트 런닝맨 : 회사/동호회등 단체 행사와 연계된 야외 레저 체험형 서비스
. 배틀 얼라이브 : 야외에서 불특정 다수가 참여할 수 있는 체험형 사격 게임
. e-에코 캠프 : 캠핑 문화, 야외 체험 학습과 연계된 자연 친화적 체험형 자연학습 콘텐츠
■ 기대 효과
. 체험형 엔터테인먼트 기술 우위 선점: 저비용으로 실세계 연계 실감형 콘텐츠를 저작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체험형 콘텐츠 기술의 저변 확대 기대
. 평창 동계올림픽 문화행사 강화: 경기관람 외에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실외 환경 체험형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제공을 통해 평창 동계올림픽 성공적 개최에 기여
. 국민 문화생활 증진 : 야외에서 경험 가능한 체험형 엔터테인먼트 보급을 통한 국민의 건강한 여가 시간 활용 기대
. 지역 경제 활성화 : 체험형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와 지역문화 축제 행사 간 연계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 신 시장 창출 : 관광, 캠핑, 지역축제, 스마트러닝 등 기존 산업에 사용자 주도형 3D 콘텐츠와 맞춤형 서비스를 접목하여 新소비 트렌드 형성 및 이를 통한 신 시장 창출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