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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차량 통신 장치 멀티 홉 메시 프로토콜 기술

전수책임자
송유승
참여자
강도욱, 민경욱, 송유승, 이신경, 이정우, 최정단
기술이전수
1
이전연도
2022
협약과제
20IR1500, 스마트 도로조명 정보처리·통신 플랫폼 개발, 이헌주
본 기술이전 대상인 “차량 통신 장치 멀티 홉 메시 프로토콜 기술”은 IEEE802.11p와 IEEE1609.x 등의 기존의 WAVE 통신 스택과 호환 및 지원을 할 수 있는 무선 메시 네트워크(WMN, Wireless Mesh Network) 기술로 멀티 홉 무선 링크 구성을 위한 제어 프로토콜 관리 및 통신환경(토폴러지)에 맞는 최적의 멀티 홉 경로 생성을 위한 경로 생성 알고리즘 핵심기술이다.
본 기술이전의 목적은 차량용 통신 네트워크 환경에서 차량 간 혹은 차량과 인프라 간에 효율적인 통신 링크를 다중 홉으로 구성하여 실시간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데 필요한 차량용 실시간 무선 메시 네트워크 구성 기술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음

최근 3단계 이상의 자율주행 기술개발에 있어서 점차 차량 자체적인 센서 인식에만 의존하지 않고 차량 간 또는 차량과 인프라 간 교통정보 공유를 통한 융합 인식을 활용한 더욱 안전하고 정확한 자율주행 서비스 기술을 제공하는 데 필요한 요소 기술임

교통사고 다발지역을 중심으로 인프라(RSU, Road Side Unit)에 도로교통 안전메시지 전송을 위한 차량용 통신 장치를 구성하고 실시간 전송하기 위한 스마트 도로 연구 및 개발이 본격적으로 광역시 지자체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본 기술은 차량에 실시간 교통 안전정보를 서비스하는데 필요한 기술임

본 기술은 다양한 도로교통 환경(교차로, 터널, 어린이보호구역 등) 특성에 맞게 차량 네트워크 구성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무선 통신 채널 혼잡 시 회피를 통한 양질의 통신 품질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함으로써 기술이전을 받은 기업에 국내외 기술적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본 기술이전 대상인 “차량 간 데이터 통신을 위한 프로토콜 및 데이터처리 기술”은 차량의 이동성과 차량용 통신 채널의 가변성에 대응하여 강인한 링크를 구성하기 위한 라우팅 기술과 채널에 대한 통신 최적화 기술이다.
본 기술이전 대상인 “차량 간 데이터 통신을 위한 프로토콜 및 데이터처리 기술”은 차량의 이동성과 차량용 통신 채널의 가변성에 대응하여 강인한 링크를 구성하기 위한 라우팅 기술과 채널에 대한 통신 최적화 기술이다.

기술명: 차량 통신 장치 멀티 홉 메시 프로토콜 기술

- IEEE 802.11p 기반 무선 메시 네트워크 스택 SW
- 관리 메시지 기반 멀티 홉 경로 생성 SW
- 메시 네트워크 상태 및 관리 SW
- 기술문서(시험절차 및 결과서, 기술설명서)
본 기술이전의 범위는 “차량 간 데이터 통신을 위한 프로토콜 및 데이터처리 기술”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기술문서 및 SW임.
자율주행 서비스 분야, 도심지 스마트 도로조명 안전서비스 분야, 도심지 지능형 도로교통 시스템 분야 등 차량 간 혹은 차량과 인프라 간 안전메시지 제공 서비스 분야에 모두 활용이 가능함

자율주행 3단계 이상의 각종 안전서비스 응용 분야 활용을 통해 자율주행의 안전을 고도화하거나 운전자의 편의성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원격주행, 군집주행 등의 더욱 고도화된 실시간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산업 및 시장 확대에 이바지할 수 있음

일반 공공목적의 핫 스폿 지역(철도, 공항, 터미널 등)에 응용할 수 있으며 많은 대역폭이 요구되는 통신 응용 서비스에 통신 간섭을 감소시키고 데이터 전송속도를 증대함으로써 사회?경제적 비용을 절감하는 데 효과가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