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기술은 스크린 기반 AR을 통해 실내 스포츠(스쿼시, 복싱 등)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간접 센싱 기반 비착용형 AR 실내 스포츠 플랫폼 및 콘텐츠에 사용되는 기술임
- 본 기술은 비착용형 AR 실내 스포츠에 필요한 객체증강 및 인터랙션을 위해서, 실내에 설치된 간접 센싱 방식의 다시점 RGB-D 카메라를 통한 다중 사용자 영상/관절 데이터 획득과 모션추적에 관한 기술임
- 본 기술은 기술이전 책임자와 사전에 협의된 경우만 기술이전이 가능함
- 본 기술의 목적은 미세먼지, 황사, 폭염 등 외부환경의 영향 없이 사용자가 실내에서 다양한 스포츠를 쉽고 안전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실제 볼이나 선수 대신 AR을 통해 실내 공간에 증강된 볼이나 선수를 통해서 스쿼시/복싱과 같은 구기/비구기 스포츠를 일반인부터 노약자까지 체험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임
- 최근 글래스 AR 또는 모바일 AR을 통한 다용한 체험 플랫폼 및 콘텐츠가 개발되고 있으나, 스포츠 분야의 경우에는 글래스와 같은 착용형 장비나 모바일과 같은 이동형 장비는 사용하기 어렵고, 스크린 AR과 같은 비착용형 장비와 다시점 RGB-D 카메라와 같은 간접 센싱 기술이 필요하나 개발된 기술이 없는 실정임
- 본 기술은 비착용형 AR 실내 스포츠 체험 플랫폼 및 콘텐츠 개발에 필요한 객체증강 및 인터랙션을 위해서 코트를 향해 설치된 다시점 RGB-D 카메라로 객체증강에 필요한 사용자의 영상/관절 데이터를 획득과 인터랙션을 위한 사용자의 모션추적에 필요함
- 본 기술은 실내에 설치된 다시점 RGB-D 카메라를 최대 3대까지 동시에 보정할 수 있고, 이를 통해서 다중 사용자의 영상 및 관절 데이터를 획득하며, 획득된 FHD급 영상 데이터는 HDMI를 통해 AR 스포츠 플랫폼에 전송할 수 있음
- 본 기술은 사용자에 대해 다시점 관절 데이터를 중앙 RGB-D 카메라의 영상 좌표계로 변환한 후 정합할 수 있고, 최대 2명의 사용자별 23개 관절에 대한 모션을 추적하며, 추적된 모션 데이터를 UDP를 통해 AR 스포츠 플랫폼에 전송할 수 있음
<기술이전 내용>
- AR 실내 스포츠 플랫폼과 콘텐츠에 필요한 다시점 RGB-D 카메라 보정
- 다시점 RGB-D 카메라 기반 다중 사용자 영상/관절 데이터 획득/전송 및 모션추적
<기술이전 범위>
- AR 실내 스포츠용 다중 사용자 모션추적 기술 시스템상세설계서 1종
- AR 실내 스포츠용 다중 사용자 모션추적 기술 시험절차및결과서 1종
- 다시점 RGB-D 카메라 기반 다중 사용자 모션추적 시스템 기술문서 1종
- 다시점 RGB-D 카메라 기반 다중 사용자 모션추적 SW 사용자 매뉴얼 1종
- 다시점 RGB-D 카메라 기반 다중 사용자 모션추적 SW 소스코드 또는 실행파일 1종
- 본 기술은 실내에 설치된 다시점 RGB-D 카메라를 통해 다중 사용자에 대한 영상/관절 데이터 획득과 모션추적이 가능하고, 실제 볼이나 선수 대신 스크린 AR을 통해 증강된 볼이나 선수를 통해 스포츠를 체험하기 때문에 일반인부터 노약자까지 쉽고 안전하게 다양한 구기/비구기 스포츠를 체험하는데 활용할 수 있음
- 본 기술은 모션추적을 위해 부착형 센서 기반 직접 센싱 대신 다시점 RGB-D 카메라 기반 간접 센싱 기술을 사용하고, 글래스/모바일 AR 대신 스크린 AR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스포츠 활동에 가장 최적화된 AR 기술인 관계로, 학교체육시설, 생활체육시설, 복합문화시설과 같은 공공분야와 스크린스포츠, 스포츠테마파크, 체감형게임장 등 민간분야에서 AR 실내 스포츠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