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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ar ~ Transaction Count Keyword

Detail

V3C based Immersive Video Storage and Transmission-reception System

Manager
Yun Kug Jin
Participants
Sangwoon Kwak, Joonsoo Kim, Shin Hong-Chang, Yun Kug Jin, Lee Gwang Soon, Lee Bong Ho, Jinhwan Lee, Hyun-Woo Lee, Won-Sik Cheong, Jeong Jun Young, Choo Hyon-Gon
Transaction Count
1
Year
2024
Project Code
24HC2700, Development of immersive video spatial computing technology for ultra-realistic metaverse services, Hyun-Woo Lee
23HH8900, Development of immersive video spatial computing technology for ultra-realistic metaverse services, Hyun-Woo Lee
22GH1500, Development of immersive video spatial computing technology for ultra-realistic metaverse services, Hyun-Woo Lee
본 기술은 MPEG MIV의 아틀라스 영상을 토대로 “Carriage of V3C”표준을 만족하는 V3C 파일 생성 및 송수신시스템을 제공한다. 본 기술은 아틀라스 영상 스트림 및 메타데이터를 입력으로 V3C파일을 생성하는 V3C 파일 생성기, IP환경하에서 V3C 파일을 전송하기 위한 V3C 세그먼트 전송기, V3C 세그먼트 수신 및 재현하는 V3C 클라이언트로 구성된다.
- 現 CG기반의 메타버스 서비스를 현실과 구분할 수 없는 초실감 메타버스 공간으로 표현하기 위해서는 실사로 획득된 3차원 입체영상을 메타버스를 구성하고 자유롭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 획득된 다수의 3차원 입체영상을 IP 환경하에서 효율적으로 전송하기 위한 기술 개발이 필요함

- IP 환경에서 대용량의 3차원 입체영상을 서비스하기 위해서는 3차원 입체영상간 중복성을 제거하면서 향후 확장성을 고려하였을 때, 국제 표준을 토대로 사용자가 원하는 시점에 해당되는 데이터를 보다 효율적으로 송수신하는 기술이 필요함. 즉, 현재의 IP 환경에서 대용량의 모든 3차원 입체영상을 전송한다는 것은 그 한계성이 있기에, 획득된 3차원 공간을 부분 공간으로 분할 한 후 사용자의 시점에 해당되는 3차원 입체영상 만을 선택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함

- 본 V3C기반 이머시브 비디오 저장 및 송수신 시스템은 ‘Carriage of V3C’ 국제표준에 의거 그룹별로 분할된 대용량의 3차원 입체영상 저장 및 전송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상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
- 본 기술은 다수의 3차원 입체영상을 토대로 국제표준에 의거 V3파일을 저장, 전송 및 수신할 수 있는 특징이 있음
- 본 기술은 국제표준과의 호환성을 위해 MPEG Immersive Video(MIV) 표준 및 HEVC에 따라 인코딩된 데이터를 입력으로 할 수 있는 특징이
있음
- 본 기술은 IP환경에서 V3C 파일을 실시간 송수신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몰입형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을 제공
할 수 있는 특징이 있음
- 본 기술은 일반적인 PC 환경에서 적용 가능한 장점이 있음
1. V3C기반 이머시브 비디오 저장 및 송수신 시스템 기술
- 아틀라스 영상 부호화 스트림 및 메타데이터 입력에 따른 V3C 파일 생성 및 저장 기능
- V3C 파일 입력에 따른 DASH 세그먼트 생성 및 저장 기능
- DASH 세그먼트 전송 기능
- DASH 세그먼트 수신 및 복호화 기능
1. V3C기반 이머시브 비디오 저장 및 송수신 시스템 기술
- 요구사항 정의서
- 시험절차 및 결과서
- V3C파일 저장, MPD 및 송수신 구조
- Carriage of V3C 표준분석
- 국내특허 1건
- V3C기반 이머시브 비디오 저장 및 송수신 시스템 SW 2건(바이너리)
- 본 기술은 궁극적으로 초실감 메타버스 서비스를 위한 실사기반 입체영상 송수신시스템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하여 가상콘텐츠 서비스, 실시간 3D 화상(가상)회의용 단말, 3D 디지털 사이니즈 등의 미디어 영역을 비롯해 의료, 교육 홍보 등 타 산업으로도 적용 확대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