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기술은 신체능력이 다른 다양한 세대(소년/청년/중년/노년)의 사용자가 XR 메타버스 공간에서 신체능력이 보정된 XR 아바타를 통해 가상으로 운동(볼링, 골프)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유니버설 XR 메타버스 운동 콘텐츠에 사용되는 기술임
- 본 기술은 착용형 XR 디바이스 모듈로 사용자의 신체동작을 추적하고, 역동역학 방식으로 XR 아바타의 신체동작을 제어하며, 휴먼증강 방식으로 XR 아바타의 신체동작을 보정하는 유니버설 XR 메타버스 운동 콘텐츠 기술임
- 본 기술의 목적은 생애주기에 따른 신체노화로 인하여 근력과 같은 신체능력이 서로 다른 주니어 세대와 시니어 세대의 사용자가 신체능력이 보정된 XR 아바타를 통해서 XR 메타버스 공간에서 볼링 및 골프와 같은 다양한 세대가 모두 선호하는 대중적인 운동을 사용자의 신체능력에 따른 제약 없이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임
- 최근 Vive, Meta와 같은 글로벌 플랫폼 기업이 제공하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등을 지원하는 확장현실(XR) 디바이스와 Viverse, Horizon과 같이 이러한 XR 디바이스를 활용한 XR 메타버스의 발전으로 XR(VR/AR/MR) 디바이스를 통해서 XR 메타버스 공간에서 가상으로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고 있음
- 그러나 이러한 XR 디바이스 및 XR 메타버스와 같은 디지털 新문화가 주니어 세대와 같이 특정한 세대 사용자에게 한정되고, 체험할 수 있는 XR 메타버스 콘텐츠도 매우 부족한 점이 이러한 XR 디바이스·메타버스와 같은 디지털 新문화의 대중화·산업화를 위해 시급히 해결해야 할 문제로 부상하고 있음
- 본 기술은 XR 디바이스 모듈로 사용자의 신체동작을 추적하고, 역동역학 방식으로 XR 아바타의 신체동작을 제어하며, 휴먼증강 방식으로 XR 아바타의 신체동작을 보정하여 다앙한 세대의 사용자가 신체능력의 제약 없이 XR 메타버스 공간에서 볼링 및 골프와 같은 대중적인 운동을 가상으로 체험할 수 있게 하여 XR 디바이스 및 XR 메타버스의 사용자와 콘텐츠를 확대하는 데 필요함
- 또한, 노령층이 인구의 20%를 넘어서는 초고령화 사회를 초고령화 사회에서 디지털 소외와 같은 사회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XR 디바이스·메타버스와 같은 첨단 디지털 新문화를 시니어 세대도 함께 향유할 수 있도록 디지털 문화 포용성 확대에 필요함
- 본 기술은 Vive의 최신 XR 헤드셋, XR 컨트롤러 및 XR 트래커를 통해서 XR 사용자의 머리, 허리, 양손 및 양발 신체동작을 추적할 수 있으며, 또한 Meta의 최신 XR 헤드셋 및 XR 컨트롤러와 Vive의 XR 트래커를 연동해서 XR 사용자의 머리, 허리, 양손 및 양발 신체동작을 추적할 수 있음
- 본 기술은 XR 디바이스 모듈을 통해서 추적된 XR 사용자의 머리, 허리, 양손 및 양발 신체동작 위치 데이터에 역동역학(Inverse Kinematics) 방식을 적용하여 XR 아바타의 전신 신체동작을 제어할 수 있음
- 본 기술은 XR 사용자 세대별 신체능력 차이를 보정하기 위하여 XR 디바이스 모듈로 추적되는 XR 사용자의 머리, 허리, 양손 및 양발 신체동작 위치 데이터를 재계산하여 XR 아바타의 신체능력을 보정할 수 있음
- 본 기술은 XR 디바이스 모듈을 통한 XR 사용자의 신체동작 추적, XR 역동역학 방식의 XR 아바타 신체동작 제어 및 XR 아바타의 신체능력 보정을 XR 메타버스 볼링 및 XR 메타버스 골프 콘텐츠에 적용할 수 있음
<기술이전 내용>
- XR 디바이스 모듈 기반 XR 사용자 신체동작 추적, 역동역학 기반 XR 아바타 제어 및 휴먼증강 기반 XR 아바타 신체동작 보정을 통해서 볼링 및 골프 체험이 가능한 유니버설 XR 메타버스 운동 콘텐츠 기술
<기술이전 범위>
- 유니버설 XR 메타버스 운동 콘텐츠 기술 요구사항정의서 1종
- 유니버설 XR 메타버스 운동 콘텐츠 기술 시스템상세설계서 1종
- 유니버설 XR 메타버스 운동 콘텐츠 기술 시험절차및결과서 1종
- 유니버설 XR 메타버스 운동 콘텐츠 S/W 실행파일 및 소스코드 1종
- 유니버설 XR 메타버스 운동 콘텐츠 S/W 매뉴얼 1종
- 본 기술은 유니버설 XR 메타버스 운동 콘텐츠 형태로 각각 세대별로 가장 선호하는 종목에 특화된 운동을 서비스하는 세대 맞춤형 운동 서비스와 모든 세대가 함께 할 수 있는 종목에 특화된 운동을 서비스하는 세대 소통형 운동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
- 이를 통하여 본 기술은 XR 디바이스 및 XR 메타버스의 사용자 확대 및 콘텐츠 확대에 기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XR 디바이스 및 XR 메타버스와 같은 디지털 新문화의 대중화 산업에 기여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