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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각 인공지능 기반 실시간 휴먼 동작 분석 기술

전수책임자
김도형
참여자
김도형, 김재홍, 윤영우, 이재연, 장민수, 조재일
기술이전수
1
이전연도
2022
협약과제
15CC2100, 생체역학적용 K-POP 댄스 안무 검색 및 자세 정확성 분석 기술 개발, 김도형
16CS1500, 생체역학적용 K-POP 댄스 안무 검색 및 자세 정확성 분석 기술 개발, 김도형
22PS2700, 인간과 로봇의 물리적, 인지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정서 교감이 가능한 반려로봇 기술 개발, 김도형
본 기술은 사용자의 몸에 별도의 센서를 부착하지 않고, 일반 웹 카메라나 저가형 3D 카메라로 캡쳐된 영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휴먼의 동작 및 패턴을 분석하고 평가(정확성, 타이밍, 속도 등)하는 기술이다.
행동인식 및 동작인식 시장은 2010년부터 연평균 25.6%의 높은 성장률 기록하고 있다.
동작기반 게임 콘텐츠와 관련하여 ‘Dance central’ 이 300만장 (1억 5000만 달러)의 DVD 판매기록을 달성하며, MS XBOX의 대표적인 게임으로 자리 잡았다.
본 기술은 동작인식 및 행동인식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콘텐츠 및 서비스에 활용될 수 있는 핵심공통기반 기술로써 K-POP댄스, 운동 콘텐츠, 게임 콘텐츠 등 관련 산업의 시장 확대 및 신규 시장의 창출이 가능하다.
1) 휴먼 동작 평가 기술
ㅇ 사용자와 환경의 변화에 강인한 휴먼 동작 분석 가능
- 휴먼의 체형, 위치 변화, 몸통 회전에 강인한 동작 분석 및 평가
- 고속 동작 분석을 통한 실시간 평가와 피드백 가능
ㅇ 상세하고 체계적인 동작 분석 평가 정보 제공
- 동작 자세와 타이밍에 대한 시공간 분석을 통한 종합적 동작 분석
- 신체 부위별 세부 관절 동작 분석 평가를 통해 교습 정보 정교화
- 서비스 대상 동작 특성을 고려하여 기술의 최적화 작업 지원

2) 휴먼 동작 검색 기술
ㅇ 휴먼체형, 동작크기, 동작속도 등의 차이에 강인하게 동작함
ㅇ 유사 동작의 구별이 가능한 정교한 동작 인식 기술임
ㅇ 휴먼 동작 자체를 쿼리로 하여 동작 DB에서 유사 동작의 고속 검색이 가능함
ㅇ ROI의 설정, 민감도 설정 등을 위한 인터페이스 제공으로 사용이 편리
[기술이전의 내용]
(1세부기술) 기술명 : 2D 휴먼 동작 평가 기술
- 2D 영상에서 실시간으로 휴먼의 포즈를 추정하는 기술
- 2D 관절 정보에 기반한 실시간 동작 평가 기술
- 반복된 사용자의 동작에 대한 동작 횟수 카운팅 기술
- 팔, 다리 등의 신체 부위별 평가 기술
- 동작, 자세, 타이밍, 스피드 등의 세부요소 분석 기술

(2세부기술) 기술명 : 3D 휴먼 동작 평가 기술
- 3D 관절 정보에 기반한 실시간 동작 평가 기술
- 반복된 사용자의 동작에 대한 동작 횟수 카운팅 기술
- 팔, 다리 등의 신체 부위별 평가 기술
- 동작, 자세, 타이밍, 스피드 등의 세부요소 분석 기술

(3세부기술) 기술명 : 2D/3D 휴먼 동작 검색 기술
- 2D/3D 영상에서 실시간으로 휴먼의 포즈를 추정하는 기술
- 대규모 교습 동작 DB에서 유사 동작 검색 기술

[기술이전의 범위]

(1세부기술) 기술명 : 2D 휴먼 동작 평가 기술
- 2D 동작 평가 엔진 (C++ 소스 제공)
- 2D 동작 평가 시연 프로그램 (Visual Studio C++ 소스 제공)
- 기술 문서
> 사용 설명서
> 성능평가 시험절차서 및 결과서

(2세부기술) 기술명 : 3D 휴먼 동작 평가 기술
- 3D 동작 평가 엔진 (C++ 소스 제공)
- 3D 동작 평가 시연 프로그램 (Visual Studio C++ 소스 제공)
- 기술 문서
> 사용 설명서
> 성능평가 시험절차서 및 결과서

(3세부기술) 기술명 : 2D/3D 휴먼 동작 검색 기술
- 2D/3D 동작 검색 엔진 (C++ 소스 제공)
- 2D/3D 동작 검색 시연 프로그램 (Visual Studio C++ 소스 제공)
- 기술 문서
> 사용 설명서
> 성능평가 시험절차서 및 결과서
[게임]
-인터렉트브 배틀 게임(게임시장 활성화, 동작인식 관련 신산업 창출)
[학교교육]
- 학교 교육 시스템, 에듀테인먼트 시스템(교육 학습 증진, 신체 균형 발달)
[청소년문제]
- 그룹댄스 경연대회, 댄스 창작 대회(게임중독 중재, 학교폭력 완화)
[의료재활]
- 동작기반 재활 클리닉, 비만 클리닉(자발적/지속적 재활, 힐링 및 스트레스 해소)
[저작권]
- 동작관련 저작권 징수 시스템(전문가 동작 저작 지원, 동작관련 저작권 보호 쳬계 확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