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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tail

Autonomous Driving Decision-Making MRM Technology for Adverse Weather and Driver Impairment Conditions

Manager
An Kyoung Hwan
Participants
Kang Jungyu, Ki Tae Kim, Jooyoung Kim, Jinwoo Kim, Myungwook Park, Jae-Hyuck Park, An Kyoung Hwan, Taeghyun An, Yongwoo Jo, Ji Myungin, Dooseop Choi
Transaction Count
1
Year
2025
Project Code
24HB3500, Development of Environment Recognition/Decision Making AI SW in Adverse Weather and Unstructured Environment for Seamless Automated Driving, An Kyoung Hwan
25HB3500, Development of Environment Recognition/Decision Making AI SW in Adverse Weather and Unstructured Environment for Seamless Automated Driving, An Kyoung Hwan
본 기술이전 대상인 “비상 주행상황(악천후 및 운전자 인지 저하) 자율주행 판단 MRM 기술”은 정상적인 자율주행이 힘든 악천후(강우/안개) 상황 및 운전자 상태 이상(부주의/졸음) 상황에서도 최대한 자율주행을 이어 나가거나 안전한 최소위험메뉴버 수행을 지원하는 자율주행 판단 기술이다.
- 본 기술이전의 목적은 기존 자율주행시스템이 주행중 악천후 상황(강우/안개)을 만날 경우에도 Degradation 주행전략을 통해 최대한 자율주행을 이어가거나, 자율주행이 불가능할 경우에도 운전자의 상태를 고려하여 MRM(최소위험매뉴버) 전략을 수행함으로써 안전한 자율주행 상황 판단이 가능한 기술 제공에 목적이 있음
- 기존 자율주행 판단 기술은 정상 날씨 상황(맑음)에서만 주로 동작하고 악천후 상황에서는 기존 다른 ODD 이탈과 동일하게 처리해 자율주행 가능한 환경에 제약이 존재했고, 운전자의 상태를 고려하지 않은 급격한 운전제어권 전이 요청 및 MRM 처리는 위험한 상황이 발생했음
- 본 기술이전 대상 기술을 이용할 경우 Degradation 전략을 통해 자율주행이 가능한 범위를 넓히고, 운전자의 상태를 고려한 MRM을 수행함으로써 급격한 운전제어권 전이 방지를 통한 편안함과 안전성을 높일 수 있음
- 본 기술은 강우 상황에서 강우량에 대한 Degradation 및 MRM 전략, 안개 상황에서 가시거리에 따른 Degradation 및 MRM 전략, 운전자 상태 (부주의/졸음)에 따른 경고 및 MRM 전략을 제공함
- 본 기술은 기존 자율주행이 주행중 날씨 변화에서 ODD 이탈 처리를 하던 것에 반해 강우량 및 가시거리등을 통해 단계적으로 Degradation을 수행함으로써 자율주행이 가능한 ODD (Operational Design Domain) 영역을 확장할 수 있고, 운전자 상태에 따른 경고 및 MRM 전략을 수행함으로써 운전제어권 전환시 위험성을 감소시킬 수 있음
본 기술이전 대상인 “비상 주행상황(악천후 및 운전자 인지 저하) 자율주행 판단 MRM 기술”은 정상적인 자율주행이 힘든 악천후(강우/안개) 상황 및 운전자 상태 이상(부주의/졸음) 상황에서도 최대한 자율주행을 이어 나가거나 안전한 최소위험메뉴버 수행을 지원하는 자율주행 판단 기술이다.

- 각 주행상황별 자율주행 Degradation 및 MRM 전략 기능을 제공
. 안개: 약한 안개 (감속주행), 강한 안개 (감속 주행), 매우 강한 안개 (긴급정지)
. 강우: 보통 강우 (감속주행), 강한 강우 (감속 주행), 매우 강한 강우 (차로내 정지)
. 운전자상태: 부주의 운전(경고음), 졸음 운전 (최 외각 차로 정지)
- 비상 주행상황 대응 자율주행 판단 MRM 프로그램 소스
- 관련 기술 문서 (요구사항 정의 및 시험절차 결과서, 설명서)
- 본 기술은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 대중교통 서비스, 특수목적 공공서비스, 공유차 서비스등 다양한 날씨 환경이 존재하는 실도로 자율주행 서비스 개발에 적용 가능함

- 본 기술이전 대상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다양한 민간 모빌리티 서비스 개발에 활용함으로써 악천후 환경에서 발생 가능한 교통사고로 인해 유발되는 사회/경제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