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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사용자 메타 행동 패턴 인식 기반 지능형 서비스 플랫폼 구축 기술

전수책임자
양성일
참여자
김대욱, 김찬섭, 박성윤, 양성일, 이상광, 장시환, 홍승진
기술이전수
7
이전연도
2020
협약과제
19CS1700, 메타 플레이 인식 기반 지능형 게임 서비스 플랫폼 개발, 양성일
20IH3300, 메타 플레이 인식 기반 지능형 게임 서비스 플랫폼 개발, 양성일
본 이전기술은 온라인 서비스 로그데이터로부터 추론되는 메타 플레이 인식을 기반으로 사용자들의 성향분석/군집화/행동예측/요인추출/특성정합과 함께 사용자 행동특징에 대응되는 에이전트 행동패턴을 생성시켜 사용자 유형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할 수 있도록 스스로 진화하는 인공지능 프레임워크를 제공하는 기술에 관한 것임
- 온라인 콘텐츠 서비스 중 모바일 게임, 웹툰, VOD 서비스, IP TV 등의 경우 최근 부분 유료화 (Free-to-Play, F2P) 형태로 출시되고 있는 경우가 증가함에 따라, 콘텐츠 서비스 이탈 예측뿐만 아니라 구매 예측은 부분 유료화 모델의 주요 이슈로 대두되고 있음
※ 부분 유료화: 사용자가 무료로 서비스 이용앱을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선택적으로 서비스 내 재화, 부가 아이템 등을 앱 내 결재 (In-App Purchases, IAPs)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콘텐츠 서비스
- 본 이전기술은 사용자 행동분석 및 대응 에이전트 생성을 위한 대규모 사용자 대상 온라인 서비스 모델 전반에 걸쳐 적용이 가능한 반면, 경쟁 기술들은 주로 본 기술의 일부 기술인 행동 예측 모델링으로만 국한되어 있음
? 모바일 부분 유료화 콘텐츠에 대한 사용자 이탈 예측 모델링 방법 : Hadiji et al. [1]과 Lee et al. [2]은 콘텐츠 서비스 이탈의 개념을 정의하고 실제 서비스 환경에서의 이탈을 예측하였으며, Runge et al. [3]은 고가치 사용자를 분류하고 이들에 대한 서비스 이탈 예측을 수행하였음
? 모바일 부분 유료화 게임 콘텐츠 서비스에 대한 구매 예측 모델링 방법 : Xie et al.[4]은 게임 서비스 이용 로그 이벤트 빈도수에 따른 게임 서비스 이탈 예측 및 구매 예측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Sifa et al. [5]은 게이머 행동 관점에서 게이머의 구매 결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음
- 온라인 서비스 내 발생하는 행위 데이터 기반 사용자 행동 모델 구축으로 사용자 선호도/경향 분석 가능
- 신규 콘텐츠, 차기작 기획으로 이어지는 비즈니스 전략 수립에 필요한 온라인 서비스 사용자들의 요구사항 분석
- 온라인 서비스 내 구성요소와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으로 발생 가능한 가상공간 속 행동예측 기반의 상황 예측 리포팅 지원
- 관리자에 의해 임의지정되는 운영 조건을 대상으로 단계적인 설정과 최적화가 가능한 서비스 운영 시나리오를 자동생성
- 스스로 진행하는 콘텐츠 서비스의 환경적응 행동 학습을 기반으로, 플레이 경험이 늘어남에 따라 수행 역량이 지속적으로 증진되는 자가진화형 에이전트 운용
- 유형별 사용자 특유의 플레이 방식이나 개성을 분석하고, 이를 자가학습에 이용하여 변이 에이전트 생성이 가능한 인공지능 엔진의 구축
- 실·가상 플레이어 로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서비스 운영 프로세스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기 위해, 요인해석이 가능한 인공지능 시각화 플랫폼 구축
<기술이전 내용>
A. 1세부 기술 : 메타 플레이 속성 추출 기술
- 메타 플레이 특성 분석용 속성 데이터 추출 인터페이스 기술
- 콘텐츠 특성 분석 기반 메타 플레이 범주화 기술
- 콘텐츠 조건 대응 메타 플레이 인식 기술

B. 2세부 기술 : 사용자 플레이 패턴 분류 기술
- 플레이 패턴 분류를 위한 속성 추출 기술
- 콘텐츠 속성 분석을 통한 플레이 패턴 분류 기술
- 플레이 패턴 분석 기반 콘텐츠 상황 요소 인식 기술

C. 3세부 기술 : 데이터 기반 플레이 패턴 생성 기술
- 행동진화 환경 데이터 정련 인터페이스 기술
- 데이터 분석 기반 행동 패턴 규칙 추출 기술
- 숙련도 특성 대응을 위한 사용자 숙련도 속성 생성 기술
- 계층적 행동 에이전트 모델링 기술

D. 4세부 기술 : 행동 이벤트 특성화 에이전트 생성 기술
- 콘텐츠 QA를 위한 이벤트 특성 분석 기술
- 이벤트 특성 분류 기반 학습 데이터 추출/정련 기술
- 특수 목적 기반 인공지능 에이전트 학습 기술

E. 5세부 기술 : 메타 플레이 특징 시각화 기술
- 콘텐츠 플레이 상황 시각화용 로그 데이터 정제 기술
- 메타 플레이 정보 활용 콘텐츠 특성 분석 가시화 도구
- 로그 분석 기반 메타 플레이 특징 시각화 기술

<기술이전 범위>
A. 1세부 기술 : 메타 플레이 속성 추출 기술
- 속성 데이터 추출 인터페이스
- 메타 플레이 범주화 모듈
- 콘텐츠 조건 대응 메타 플레이 인식 모듈

B. 2세부 기술 : 사용자 플레이 패턴 분류 기술
- 플레이 패턴 분류를 위한 속성 추출 모듈
- 콘텐츠 속성 분석을 통한 플레이 패턴 분류기
- 플레이 패턴 분석 기반 콘텐츠 상황 요소 인식 모듈

C. 3세부 기술 : 데이터 기반 플레이 패턴 생성 기술
- 행동진화 환경 데이터 정련 인터페이스
- 데이터 분석 기반 행동 패턴 규칙 추출기
- 숙련도 특성 대응을 위한 사용자 숙련도 속성 생성 모듈
- 계층적 행동 에이전트 모델링 방법

D. 4세부 기술 : 행동 이벤트 특성화 에이전트 생성 기술
- 콘텐츠 QA를 위한 이벤트 특성 분석 모듈
- 이벤트 특성 분류 기반 학습 데이터 추출/정련 모듈
- 특수 목적 기반 인공지능 에이전트 학습 모듈

E. 5세부 기술 : 메타 플레이 특징 시각화 기술
- 콘텐츠 플레이 상황 시각화용 로그 데이터 정제 모듈
- 메타 플레이 정보 활용 콘텐츠 특성 분석 가시화 도구
- 로그 분석 기반 메타 플레이 특징 시각화 모듈
ㅇ 본 이전기술은 온라인 사용자 행동 속성뿐만 아니라 서비스 내 환경 요소와 연계하여 인공지능 에이전트 서비스 및 협력 플레이, e-스포츠 방송, 게임 콘텐츠 저작도구, 온라인 서비스 운영 분야, 콘텐츠 생애 주기 시뮬레이션 검증 분야, 진화형 인공지능 응용 분야, 서비스 리스크 관리 분야 등에 적용이 가능함
ㅇ e-스포츠 게임 등 방송 중계 분야
- 방송 해설, 진행 분석을 위한 상황 인식 리포팅 및 승률 예측
- 행동 특징 분석 지표에 따르는 게이머 자동 분류 제공
- 대전 상대 매치메이킹 특성화 전략 분석 리포팅 생성
ㅇ 인공지능 에이전트 적용 분야
- 온라인 서비스 내 각종 NPC, 펫 등 대전상대 및 협업 가능 에이전트 생성
- 행동패턴 자동 생성에 의한 숙련도 지도용 지능형 트레이닝 모드
- 세분화된 숙련도의 비정형 변이 에이전트 기반 다양한 대전모드 생성
- 영화나 각종 영상에 활용 가능한 인공지능 캐릭터 자동 생성
ㅇ 지능형 콘텐츠 서비스 QA 및 밸런스 검증 분야
- 진화형 NPC 기반 콘텐츠 환경 탐색으로 기능 테스트 QA 자동화
- 다양한 사용자 특성을 학습하는 변이 에이전트 기반 지능형 게임 분석 (Game Analytics) 도구
- 대규모 온라인 서비스 앱/웹/SW 대상 베타테스트 시뮬레이션 검증
ㅇ 인공지능 통합형 콘텐츠 저작 도구 분야
- 절차적 콘텐츠 생성(PCG)을 지원하는 자율형 콘텐츠 제작 환경
- 신규 지형 및 구조물 배치에 따르는 동선 확인 및 오류 검증 저작 도구
- 콘텐츠 저작 도구 내 모듈 단위의 디버그 및 논리 오류 확인 자동화
ㅇ 공공서비스 품질을 위한 대중 시뮬레이션 분야
- 사용자 특성 학습 에이전트 생성에 의한 제도/법규 적용 모의실험
- 공공서비스, 경제 정책 문제점 분석을 위한 가상 군중 시뮬레이션
ㅇ 대규모 워게임 전술지능 및 재난/위급 상황 시뮬레이션 분야
- 전면전 또는 국지도발을 가정한 상황의 모의 군사 훈련
- 각종 천재지변 및 대형 화재 등 긴박한 사고 대처의 모의 훈련용 인공지능 에이전트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