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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ear ~ Transaction Count Keyword

Detail

Real-time e-Sports service technology based on image analysis

Manager
Lee Sang Kwang
Participants
Gil Youn-Hee, Daewook Kim, Sung Yun Park, Bae Su Young, Yang Seong Il, Lee Sang Kwang, Seung-Jin Hong
Transaction Count
2
Year
2023
Project Code
22IH1600, Game Now : Development of Real-time Game Analysis Technology Based on Artificial Intelligence for e-Sports Service, Lee Sang Kwang
21IH4300, Game Now : Development of Real-time Game Analysis Technology Based on Artificial Intelligence for e-Sports Service, Lee Sang Kwang
본 기술은 실황으로 중계되는 e-스포츠 경기를 대상으로 게임 화면에서 추출한 플레이 요소 특성을 분석하여 실시간으로 게임 상황을 인식하고, 이를 기반으로 게임 내 주요 플레이 이벤트를 인지하여 하이라이트를 자동으로 생성하며, 게임 플레이 데이터로부터 게이머 프로파일을 기록하여 그에 대응하는 플레이 전략 및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e-스포츠 중계는 효과적인 경기 진행 중계를 위해 게임의 세부 내용을 받을 수 있는 게임 API 지원이 필수이나, 지역소재 상설경기장이나 소규모의 이벤트성 대회 등에서는 게임종목사의 협력이 용이하지 않아 이를 지원하기 위한 기술적 방안이 요구됨
- 본 기술의 목적은 게임 종목사에서 API를 제공하지 않는 상황에서, 게임 플레이 화면 분석을 통해 경기 분석을 위한 각종 통계 지표뿐만 아니라 상황 예측 및 게임 내 주요 사건 인식을 통해 경기 하이라이트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데 있음
- e-스포츠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게임 아카데미 설립 및 확산이 두드러지고 있지만, 양질의 선수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부족한 상황임
- 전문 선수들의 경기 내용분석을 위한 데이터 구축 및 활용방안과 e-스포츠 인재양성 기관들의 차별화된 노하우 축적을 위한 플랫폼 마련이 요구되고 있음
- 본 기술은 인공지능 기반 경기 데이터 분석을 통해 선수 프로파일링은 물론, 이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훈련 프로그램을 추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실황으로 중계되는 경기에 대해 게임 영상 분석을 통해 게임 종목사 API에 종속되지 않는 실시간 게임 상황 분석
- 게임 화면 내 객체 인식을 통해 자동으로 플레이 이벤트를 추출하며, 이를 기반으로 자동으로 하이라이트 생성
- 사용자의 선호에 따라 하이라이트 구성 요소를 결정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하이라이트 제공
- 경기 영상 및 리플레이 데이터를 분석하여 게이머의 숙련도, 성향 등을 지속적으로 기록하고 관리하는 프로파일링 플랫폼
- 단일 게이머뿐만 아니라 복수 게이머 단위의 프로파일 생성
- 게이머 프로파일과 연계한 선수 훈련 시나리오 생성 및 추천
<기술이전 내용>
ㅇ 1세부기술 : 실시간 게임 상황 인식 기술
- 영상 분석 기반 게임 플레이 요소 추출 기술
- 실시간 게임 상황 예측 기술
- 채팅 분석 기반 관객 감성 분석 기술
ㅇ 2세부기술 : 게임 하이라이트 자동 생성 기술
- 게임 화면 내 게임 플레이 객체 인식 기술
- 실시간 인게임 이벤트 인식 기술
- 사용자 선호도 기반 게임 하이라이트 생성 기술
ㅇ 3세부기술 : 게이머 훈련 관리 기술
- 게임 로그데이터 분석 기반 선수 평가 지표 추출 기술
- 개인 및 2인 선수 프로파일링 기술
- 프로파일 대응 훈련 시나리오 추천 기술

<기술이전 범위>
ㅇ 공통제공
- 영상 분석 기반 실시간 e-스포츠 서비스 기술 요구사항정의서
- 영상 분석 기반 e-스포츠 서비스 기술 시험절차및결과서
ㅇ 1세부기술 : 실시간 게임 상황 인식 기술
- 영상 분석 기반 실시간 게임 상황 인식 소프트웨어 소스코드 및 실행파일
- 텍스트 마이닝 기반 관객 채팅 분석 소프트웨어 소스코드 및 실행파일
- 실시간 게임 상황 인식 기술 사용자 매뉴얼
ㅇ 2세부기술 : 게임 하이라이트 자동 생성 기술
- 인게임 플레이 이벤트 기반 하이라이트 자동 생성 소프트웨어 소스코드 및 실행파일
- 게임 하이라이트 자동 생성 기술 사용자 매뉴얼
ㅇ 3세부기술 : 게이머 훈련 관리 기술
- 인게임 플레이 요소 대응 프로파일 생성 소프트웨어 소스코드 및 실행파일
- 다중 게이머 협업형 훈련 시나리오 추천 소프트웨어 소스코드 및 실행파일
- 게이머 프로파일 생성 및 훈련 시나리오 추천 기술 사용자 매뉴얼
(적용분야)
ㅇ e-스포츠 중계 분석 분야
- 온라인/오프라인 e-스포츠 경기 중계 분석 지원 서비스 제공
- 하이라이트 자동생성 및 편집 도구를 활용한 실시간 e-스포츠 주요장면 서비스
ㅇ e-스포츠 선수 양성 분야
- 다중 프로파일 분석을 통한 팀 단위 게임의 선수 조합 시나리오 생성
- 선수 성향 기반 협동 플레이 전략 훈련 프로그램 제공
ㅇ 마이크로 훈련/재활 분야
- e-스포츠 경기장, e-스포츠 아카데미 등에 마이크로 플레이 훈련 프로그램 설치
- 마이크로 플레이 훈련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인지 능력 저하 환자 재활 서비스 제공
ㅇ 게임 콘텐츠 품질 관리 분야
- 인게임 이벤트 검출을 통한 확률형 아이템, 부정행위 탐지 등 위험요소 감지
- 전문화되어 가는 게이머들의 플레이 데이터 분석 기반 VIP 고객 지원 서비스
ㅇ 국방전략 워게임 시뮬레이션 분야
- 가상의 전면전 또는 국지도발 상황에 대한 모의 군사 훈련 결과 예측과 발생요인 분석
- 새로운 전술 탐색 및 실행 자원 예측을 위한 국방 전략 모의 검증 시스템

(기대효과)
- (e-스포츠 산업 저변 확대) 통계기반의 단순한 데이터 취합에 그치지 않고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게임 내 각종 지표를 예측하고 추정하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게임 경기 시청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을 제고하고, 프로 선수 위주의 경기에서 일반인 위주의 소규모 경기까지 폭넓게 확장, 적용하여 e-스포츠 산업의 저변 확대에 기여
- (범 산업적 분야로의 확대) 개인별 다양한 행동 습관에 대한 분류가 가능해지는 인공지능 기반 프로파일링 기술은, e-스포츠 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산업(생활 스포츠, 치안, 재활, 의료 등)에 적용 가능한 기술로 현실에 쓰일 수 있는 인공지능을 위한 마일스톤 제공
- (게임 산업의 부가가치 창출) 획일화된 경기 데이터 제공에서 벗어나 시청자의 흥미를 유발하는 각종 플레이 지표를 발굴하여 노출시킴으로써 e-스포츠 콘텐츠 소비를 촉진시킬 수 있으며, 광고/홍보 등 이와 연계되는 수익모델을 통해 e-스포츠 산업에 대한 수익성 제고 방안을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