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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드라이빙 컴퓨팅 시스템을 위한 모션 제어 기술

전수책임자
김성훈
참여자
구용본, 김성훈, 김진우, 노삼열, 박명욱, 석정희, 손주찬, 안경환, 여준기, 이상우, 최용건
기술이전수
1
이전연도
2017
협약과제
17HS1800, 스마트카의 자율주행을 위한 실시간 센싱융합처리가 가능한 커넥티드 드라이빙 컴퓨팅 시스템 기술 개발, 김성훈
본 기술이전 대상인 “드라이빙 컴퓨팅 시스템을 위한 모션 제어 기술”은 드라이빙 컴퓨팅 시스템 자율주행 차량의 종방향 및 횡방향 제어를 수행하는 기술로써 경로 및 위치 정보를 입력받아 이를 추종하기 위한 조향각 생성과 전반 객체 기반 목표 가속도를 생성할 수 있는 기술이다.
● 본 기술이전의 목적은 자동차/자동차 부품 및 국방 관련 업체에서 운전자 보조 시스템 또는 자율주행 시스템 개발을 위해 필요한 모션 제어 기술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음

● 기술이전 대상기술이 활용될 수 있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의 경우 효용성이 입증되면서 유럽, 미국 등 주요 선진국의 법규 및 신차평가제도 사양에서 기본 요구사항으로 추가되고 있음

● 또한 유럽 연합의 새로운 상용차는 사각지대 감시, 차선이탈 경보, 자동 긴급 제동을 강화해야 한다는 요구조건을 추가하고, 미국에서는 신차평가제도 변경 후 신차 스티커에 차선 이탈 경보와 전방 충돌 경고 등 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기능 탑재를 의무적으로 표시해야 함 (ABI Research, 2011)
본 기술이전의 대상이 되는 “드라이빙 컴퓨팅을 위한 모션 제어” 기술은 횡방향 제어와 종방향 제어를 통해 차량의 주행을 제어하는 함으로써 운전자 및 동승자의 안전 운행 및 운전 중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임
“드라이빙 컴퓨팅 시스템을 위한 모션 제어 기술”은 자율주행 차량의 횡방향 및 종방향 제어를 수행하는 기술로써 경로 및 위치정보와 목표 속도를 입력받아 목표 지점을 설정하고 이를 추종하기 위한 조향각을 생성하고 목표 속도를 추종하기 위한 목표가속도를 생성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본 기술의 특징은 자율주행을 위한 횡방향 및 종방향 제어 기술로써 주행 속도에 따라 목표점을 가변하고 조향각의 생성 범위를 제한할 수 있으며 전방 객체 기반의 가속도 생성을 할 수 있다. 또한 GPS 정보의 이상 유무, 경로 정보의 이상 유무를 판단하여 이상이 발생하면 알람 메시지를 생성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A. 기술명: 드라이빙 컴퓨팅 시스템을 위한 모션 제어 기술

1) 차량/위치/경로 정보 처리 기능
(1) 차량 정보 처리 및 표시 기능
(2) 위치 정보 처리 및 표시 기능
(3) 경로 정보 처리 및 표시 기능

2) 동작모드 판단 기능
(1) 자율주행 모드 설정 인식 기능
(2) 자율주행 모드 해제 인식 기능

3) 종/횡방향 제어 기능
(1) 조향각 생성 기능
(2) 주행속도에 따른 목표점 가변 기능
(3) 가속도 생성 기능
(4) 전방차량 기반 가속도 생성 기능
(5) 정지선 기반 가속도 생성 기능
(6) 방지턱 기반 가속도 생성 기능
(7) 비상정지 가속도 생성 기능
(8) 최고 속도 제한 기능

4) 운전자 모드 강제전환 기능
(1) 운전자 핸들 조작 감지 기능
(2) 운전자 브레이크 페달 조작 감지 기능
(3) 운전자 가속 페달 조작 감지 기능
(4) 운전자 모드 강제전환 버튼 조작 감지 기능

5) 비정상 상황 처리 기능
(1) 플래닝 블록 비정상 감지 기능
(2) 플래닝 블록 통신 이상 감지 기능
(3) VCU 비정상 감지 기능
본 기술이전의 범위는 “드라이빙 컴퓨팅 시스템을 위한 모션 제어 기술”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기술문서와 알고리즘 소스임.
● 차선 유지, 차선 변경 지원, 제한적 자율 주행 등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에 적용가능하며, 국방 IT 분야의 무인 자율주행 무기체계에 활용이 가능함

● 교통사고 원인의 90% 이상이 운전자의 행동으로 인한 것임을 감안할 때, 주행 중 운전자의 실수를 최소화할 수 있는 본 개발 기술은 교통사고로 유발되는 사회?경제적 비용을 직접적으로 절감하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