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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tail

Co-Pilot Agent Technology of Vehicle/Driver Cooperative Autonomous Driving System Based on ICT

Manager
Han Woo Yong
Participants
Yongbon Koo, Jinwoo Kim, Na Ki In, Roh Myung Chan, Samyeul Noh, Myungwook Park, Park Byungjae, Byun Jaemin, Seo Beom-Su, Joo Chan Sohn, An Kyoung Hwan, Sangwoo Lee, Lim Dong-Sun, Han Woo Yong
Transaction Count
2
Year
2014
Project Code
14MC1300, Development of Decision Making/Control Technology of Vehicle/Driver Cooperative Autonomous Driving System(Co-Pilot) Based on ICT, Han Woo Yong
13VC1700, Development of Decision Making/Control Technology of Vehicle/Driver Cooperative Autonomous Driving System(Co-Pilot) Based on ICT, Han Woo Yong
본 기술이전 대상인 “코파일럿 에이전트 기술”은 운전자 보조 및 자율주행을 위해 필요한 판단 기술로 전역 위치 정보, 맵 정보, 주행환경 인식 정보, 코파일럿 모드 정보등을 이용하여 주행상황을 판단하고, 상황에 따른 차량의 행동 및 주행 경로를 계획할 수 있는 기술이다.
1) 기술이전의 목적
본 기술이전은 전 세계적으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무인자율 차량의 주행환경인식 기술을 자동차 부품업체, 완성차 업체 및 실외 감시/경계 로봇 업체 등에 이전 및 보급함으로써 국내 기술을 선도하고 세계적으로 초기 단계인 주행환경인식 기술의 선점을 목적으로 한다.

2) 기술이전의 필요성
Autonomous Vehicles(NAVIGANT RESEARCH, 2013)에 따르면 구글의 무인자동차와 같은 자율주행 차량 기술은 전 세계적으로 2020년까지 2천억불, 2035년까지 1조불의 시장을 점유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이러한 무인 자동차 기술 중 가장 중요한 핵심 기술 중 하나인 주행환경인식 기술은 무인자동차에 부착되어 있는 다양한 종류의 센서를 활용하여 주행할 수 있는 지역과 주행이 불가능한 지역에 대한 구분, 주행 중에 나타나는 다양한 장애물에 대한 검출 및 판별, 차선과 같은 도로 표시물에 대한 인식을 통해 적절한 행동을 선택토록 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기술임
본 기술의 특징은 센터라인 기반 도로 생성을 통해 차선별 장애물 매핑이 가능하고, Risk Estimation 및 Ranking Decision을 통해 충돌판단에 따른 최적 주행차선 및 최적 주행 속도를 결정한다. 또한 주행 상황을 6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각 영역을 담당하는 Object 기반으로 주행 Maneuver를 결정한다.
본 기술이 기존의 기술과 차별화 되는 장점은 분산 미들웨어를 활용한 단위 기술개발로, 각 컴포넌트들간의 재활용 및 업그레이드가 용이하며, 새로운 응용을 빠르게 개발하거나 단위 기술을 테스트하기 용이하다는 점이다.
“코파일럿 에이전트 기술”은 운전자 보조 및 자율주행을 위해 필요한 판단 기술로 전역 위치 정보, 맵정보, 주행환경 인식 정보, 코파일럿 모드 정보등을 이용하여 주행상황을 판단하고, 상황에 따른 차량의 행동 및 주행 경로를 계획할 수 있는 기술이다. 또한 운전자의 요청에 따라 운전자, 운전자 보조, 코파일럿 주행, 최소위험주행등 코파일럿 모드간 전환 기능을 제공한다.
“코파일럿 에이전트 기술”은 아래와 같은 세부 기술로 구성된다.

A. 기술명: 운전자 보조 및 자율주행 판단 기술
1) 운전자 보조 기능
- 종방향 보조를 위한 주행 속도 조절 기능
2) 자율 주행 기능
- 도로 지도에 인식된 장애물 매핑 기능
- 운전제어권 전이에 따른 코파일럿 시스템 주행모드 전환 기능
- 코파일럿 에이전트의 메뉴버 결정을 통한 차선 추종 판단 기능
- 코파일럿 에이전트의 메뉴버 결정을 통한 차선 변경 판단 기능
- 코파일럿 에이전트의 경로 생성을 통한 차선 유지 경로 생성 기능
- 코파일럿 에이전트의 경로 생성을 통한 차선 변경 경로 생성 기능

B. 기술명: 인프라 제공 및 운전제어권 결정 기술
1) 인프라 제공 기능
- 전역위치 제공 및 수신 기능
- 도로 지도 생성 기능
2) 운전제어권 결정 기능
-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능
- 운전제어권 모드 전환 기능
- 차량 제어 주체 전환 기능
본 기술이전의 범위는 “코파일럿 에이전트 기술”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기술문서와 알고리즘 소스, 개발 기술과 관련하여 출원된 특허임.


A. 기술명: 운전자 보조 및 자율주행 판단 기술
1) SW
- 행동결정 알고리즘 소스
- 경로계획 알고리즘 소스
2) 관련 특허
3) 관련 기술문서
- 요구사항정의서, 상세설계서, 인터페이스 정의서

B. 기술명: 인프라 제공 및 운전제어권 결정 기술
1) SW
- 전역위치 알고리즘 소스
- 운전제어권 결정 알고리즘 소스
2) 관련 특허
3) 관련 기술문서
- 요구사항정의서, 상세설계서, 인터페이스 정의서
o 구글자동차와 같은 무인자동차의 자율주행을 위한 주행환경인식 기술로 직접 활용이 가능하며, 운전자를 보조하여 위험 상황에 대한 예측을 통한 운전 지원 등에 적용 가능
o 기타 농업, 건설, 감시정찰, 탐사, 소방 등 전 분야에 걸쳐 무인 자율 로봇의 주행환경 인식과 주변 상황 판단을 위한 핵심 기술로 활용 가능
o 향후 이동 능력을 가진 무인 시스템의 시대가 예측되는 바, 주행환경인식 기술은 기업의 생산성 제고, 국민의 삶의 질 향상 등 사회적 변화요구에 부응하여 자동차, 농업, 제조, 물류, 항공 등에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 자동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 안전주행 서비스 등에 적극 활용될 것으로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