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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ICT기반 차량/운전자 협력자율주행 시스템의 코파일럿 에이전트 기술

전수책임자
한우용
참여자
구용본, 김진우, 나기인, 노명찬, 노삼열, 박명욱, 박병재, 변재민, 서범수, 손주찬, 안경환, 이상우, 임동선, 한우용
기술이전수
2
이전연도
2014
협약과제
13VC1700, ICT기반 차량/운전자 협력자율주행 시스템(Co-Pilot)의 판단/제어 기술 개발, 한우용
14MC1300, ICT기반 차량/운전자 협력자율주행 시스템(Co-Pilot)의 판단/제어 기술 개발, 한우용
본 기술이전 대상인 “코파일럿 에이전트 기술”은 운전자 보조 및 자율주행을 위해 필요한 판단 기술로 전역 위치 정보, 맵 정보, 주행환경 인식 정보, 코파일럿 모드 정보등을 이용하여 주행상황을 판단하고, 상황에 따른 차량의 행동 및 주행 경로를 계획할 수 있는 기술이다.
1) 기술이전의 목적
본 기술이전은 전 세계적으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무인자율 차량의 주행환경인식 기술을 자동차 부품업체, 완성차 업체 및 실외 감시/경계 로봇 업체 등에 이전 및 보급함으로써 국내 기술을 선도하고 세계적으로 초기 단계인 주행환경인식 기술의 선점을 목적으로 한다.

2) 기술이전의 필요성
Autonomous Vehicles(NAVIGANT RESEARCH, 2013)에 따르면 구글의 무인자동차와 같은 자율주행 차량 기술은 전 세계적으로 2020년까지 2천억불, 2035년까지 1조불의 시장을 점유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이러한 무인 자동차 기술 중 가장 중요한 핵심 기술 중 하나인 주행환경인식 기술은 무인자동차에 부착되어 있는 다양한 종류의 센서를 활용하여 주행할 수 있는 지역과 주행이 불가능한 지역에 대한 구분, 주행 중에 나타나는 다양한 장애물에 대한 검출 및 판별, 차선과 같은 도로 표시물에 대한 인식을 통해 적절한 행동을 선택토록 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기술임
본 기술의 특징은 센터라인 기반 도로 생성을 통해 차선별 장애물 매핑이 가능하고, Risk Estimation 및 Ranking Decision을 통해 충돌판단에 따른 최적 주행차선 및 최적 주행 속도를 결정한다. 또한 주행 상황을 6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각 영역을 담당하는 Object 기반으로 주행 Maneuver를 결정한다.
본 기술이 기존의 기술과 차별화 되는 장점은 분산 미들웨어를 활용한 단위 기술개발로, 각 컴포넌트들간의 재활용 및 업그레이드가 용이하며, 새로운 응용을 빠르게 개발하거나 단위 기술을 테스트하기 용이하다는 점이다.
“코파일럿 에이전트 기술”은 운전자 보조 및 자율주행을 위해 필요한 판단 기술로 전역 위치 정보, 맵정보, 주행환경 인식 정보, 코파일럿 모드 정보등을 이용하여 주행상황을 판단하고, 상황에 따른 차량의 행동 및 주행 경로를 계획할 수 있는 기술이다. 또한 운전자의 요청에 따라 운전자, 운전자 보조, 코파일럿 주행, 최소위험주행등 코파일럿 모드간 전환 기능을 제공한다.
“코파일럿 에이전트 기술”은 아래와 같은 세부 기술로 구성된다.

A. 기술명: 운전자 보조 및 자율주행 판단 기술
1) 운전자 보조 기능
- 종방향 보조를 위한 주행 속도 조절 기능
2) 자율 주행 기능
- 도로 지도에 인식된 장애물 매핑 기능
- 운전제어권 전이에 따른 코파일럿 시스템 주행모드 전환 기능
- 코파일럿 에이전트의 메뉴버 결정을 통한 차선 추종 판단 기능
- 코파일럿 에이전트의 메뉴버 결정을 통한 차선 변경 판단 기능
- 코파일럿 에이전트의 경로 생성을 통한 차선 유지 경로 생성 기능
- 코파일럿 에이전트의 경로 생성을 통한 차선 변경 경로 생성 기능

B. 기술명: 인프라 제공 및 운전제어권 결정 기술
1) 인프라 제공 기능
- 전역위치 제공 및 수신 기능
- 도로 지도 생성 기능
2) 운전제어권 결정 기능
-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능
- 운전제어권 모드 전환 기능
- 차량 제어 주체 전환 기능
본 기술이전의 범위는 “코파일럿 에이전트 기술”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기술문서와 알고리즘 소스, 개발 기술과 관련하여 출원된 특허임.


A. 기술명: 운전자 보조 및 자율주행 판단 기술
1) SW
- 행동결정 알고리즘 소스
- 경로계획 알고리즘 소스
2) 관련 특허
3) 관련 기술문서
- 요구사항정의서, 상세설계서, 인터페이스 정의서

B. 기술명: 인프라 제공 및 운전제어권 결정 기술
1) SW
- 전역위치 알고리즘 소스
- 운전제어권 결정 알고리즘 소스
2) 관련 특허
3) 관련 기술문서
- 요구사항정의서, 상세설계서, 인터페이스 정의서
o 구글자동차와 같은 무인자동차의 자율주행을 위한 주행환경인식 기술로 직접 활용이 가능하며, 운전자를 보조하여 위험 상황에 대한 예측을 통한 운전 지원 등에 적용 가능
o 기타 농업, 건설, 감시정찰, 탐사, 소방 등 전 분야에 걸쳐 무인 자율 로봇의 주행환경 인식과 주변 상황 판단을 위한 핵심 기술로 활용 가능
o 향후 이동 능력을 가진 무인 시스템의 시대가 예측되는 바, 주행환경인식 기술은 기업의 생산성 제고, 국민의 삶의 질 향상 등 사회적 변화요구에 부응하여 자동차, 농업, 제조, 물류, 항공 등에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 자동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 안전주행 서비스 등에 적극 활용될 것으로 전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