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셔틀 운영을 위한 기술이며, 카메라 센서 기반의 전방 장애물 인식, 신호등 및 보행자 인식, 라이다 센서기반의 후/측방 장애물 인식, 차량의 위치/자세 인식 기술과 정밀 맵 기반의 상황 판단 및 주행 계획 기술이 포함되어 있음
o 2016년부터 자율주행 차량이 도로에서 주행하기 위하여 국토교통부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의 안전운행요건 및 시험운행 등에 관한 규정”을 고시(국토교통부고시 제2017-198호)하고 있으며 이를 준수하는 기술을 갖추고 임시 운행 면허를 득하여야 함
o 이에, 본 기술은 해당 규정을 준수하여 면허를 획득 할 수 있는 기술이며 면허 획득을 위한 기관 및 자율주행 운행을 위한 기관에서 필요한 기술임
o 기술 이전의 대상인 자율주행 면허 취득 기술은 국내외에서는 자율주행서비스를 위한 센서부품, SW, 지능형 도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품화 및 기술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음.
o 자율주행 SW는 제어, 인식, 판단분야의 핵심기술로 구성되며, 보다 근본적으로 현재 차량의 위치와 주행환경에 대한 이해를 위해 정밀 맵 구축이 선행적으로 이루어져야함
o 기술 이전의 대상인 자율주행을 위한 면허 취득 기술은 자율주행을 위한 인식 및 판단 기술이 포함되어 있음
일반 산업용 PC 로 구현 가능한 보급형 자율주행차 플랫폼임
가. 기술이전의 내용
- 기술 문서
1) 요구사항 정의서
2) 구조설계서
3) 인터페이스설계서
4) 시험계획서
5) 시험결과서
- 소프트웨어
1)차로 중심선 생성을 위한 딥네트워크 생성 및 학습 프로그램
- 특허
1) 자율주행 차량의 센서 캘리브레이션용 장치 2019-099933
2) 자율주행 방법 및 그 시스템 2018-0150888
나. 기술이전의 범위
- 기술 문서 5건
- 소프트웨어 1건
- 특허 2건
o 자율주행 서비스
- 자율주행을 위한 타 차량, 보행자, 신호등 인식
- 자율주행 경로 계획, 주행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