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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라이다센서기반 장애물 트래킹 및 자율주행판단제어기술v1.0(자율주행셔틀 운영기술 중)

전수책임자
최정단
참여자
강도욱, 강정규, 김주영, 민경욱, 박재혁, 성경복, 안택현, 이동진, 조용우, 최두섭, 최정단, 한승준
기술이전수
5
이전연도
2019
협약과제
19HS1400, 운전자 주행경험 모사기반 일반도로환경의 자율주행4단계(SAE)를 지원하는 주행판단엔진 개발, 최정단
자율주행셔틀 운영을 위한 기술이며, 카메라 센서 기반의 전방 장애물 인식, 신호등 및 보행자 인식, 라이다 센서기반의 후/측방 장애물 인식, 차량의 위치/자세 인식 기술과 정밀 맵 기반의 상황 판단 및 주행 계획 기술이 포함되어 있음
o 2016년부터 자율주행 차량이 도로에서 주행하기 위하여 국토교통부에서는 “자율주행자동차의 안전운행요건 및 시험운행 등에 관한 규정”을 고시(국토교통부고시 제2017-198호)하고 있으며 이를 준수하는 기술을 갖추고 임시 운행 면허를 득하여야 함
o 이에, 본 기술은 해당 규정을 준수하여 면허를 획득 할 수 있는 기술이며 면허 획득을 위한 기관 및 자율주행 운행을 위한 기관에서 필요한 기술임
o 기술 이전의 대상인 자율주행 면허 취득 기술은 국내외에서는 자율주행서비스를 위한 센서부품, SW, 지능형 도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품화 및 기술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음.
o 자율주행 SW는 제어, 인식, 판단분야의 핵심기술로 구성되며, 보다 근본적으로 현재 차량의 위치와 주행환경에 대한 이해를 위해 정밀 맵 구축이 선행적으로 이루어져야함

- 기술 이전의 대상인 자율주행을 위한 면허 취득 기술은 자율주행을 위한 인식 및 판단 기술이 포함되어 있음
일반 산업용 PC 로 구현 가능한 보급형 자율주행차 플랫폼임
가. 기술이전의 내용
- 기술 문서
1) 요구사항 정의서
2) 구조설계서
3) 인터페이스설계서
4) 시험계획서
5) 시험결과서

- 소프트웨어
1) 차선 변경 위험도 평가를 위한 딥네트워크 생성 및 학습 프로그램

- 특허
1) 자율주행 차량의 센서 캘리브레이션용 장치 2019-099933
2) 자율주행 방법 및 그 시스템 2018-0150888

o 기술이전의 범위
- 기술 문서 5건
- 소프트웨어 1건
- 특허 2건
o 자율주행 서비스
- 자율주행을 위한 타 차량, 보행자, 신호등 인식
- 자율주행 경로 계획, 주행 계획